입냄새 없애는법 간 건강 체크 먼저 해보세요

건강|2018. 2. 22. 22:03
반응형

간은 오른쪽 배 윗부분에 위치하여 탄수화물, 아미노산, 단백질,  지방, 담즙산 등을 체내에서 분해하고 해독 작용 및 살균 작용을 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때문에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그 영향으로 인하여 신체의 전체적인 기능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에는 생명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간 기능 저하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을 알아두고 평상시에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주의 깊게 관심을 갖길 바랍니다.



1. 입 냄새가 많이 난다.

갑자기 입 냄새(계란 썩은 내)가 많이 나는 경우 간 기능 저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메르캅탄이라는 황화합물을 간에서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며 체내에 쌓여있는 메르캅탄이 폐를 통해 입과 코로 배출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간경화 또는 만성간염 환자의 경우 이런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소변과 대변 이상

빌리부빈을 간이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담즙을 통해 대변으로 배출되는 것이 아니고 혈액으로 함께 빠져나가며 대변 색깔이 하얗게 나온다고 합니다. 소변으로 배출될 경우에는 거품이 많이 발생하고 짙은 황색으로 냄새도 심하다고 합니다. 또한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3. 잦은 출혈

상해로 인한 출혈이 아니라 원인을 알 수 없는 출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간세포가 혈액을 응고시키는 인자를 만들어내지 못해 잇몸, 항문, 코 등에서 출혈이 잦아진다고 합니다.



4. 만성 피로와 목, 어깨 뻣뻣함

대표적인 간 기능 저하 초기 증상으로 목과 어깨가 뻣뻣하고 몸이 나른한 느낌을 받으며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이 줄어들지 않는 만성피로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5. 소화기 계통 이상

소화력 저하로 소식을 하여도 체한듯한 느낌이 들고 설사 또는 변비 복부 팽창 등 소화기 계통에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간혹 원인 모를 헛구역질이 발생하며 어지럼 증상도 동반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간에 발생한 문제로 인한 증상들로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 후 처방 또는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