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건강을 위해 면봉 사용을 자제해야 하는 이유

건강|2018. 3. 7. 20:20
반응형

샤워 후 물기를 제거할 때 면봉을 이용하여 귓속을 닦지 않으면 왠지 모르게 꿉꿉한 느낌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무심코 또는 상쾌함을 위해 면봉을 이용해 귓속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귀 건강에는 매우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귀 건강을 위해 면봉 사용을 자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막 손상 우려

물기 제거를 위해 면봉을 이용하다보면 귀 속 깊은 곳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면봉을 깊이 넣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물기를 제거하다 보면 고막을 건드리고 고막에 상처를 내어 심각 할 경우에는 청력저하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습니다.



▣ 염증 유발

면봉을 이용하면 가장 많은 자극을 받는 부분이 귀의 외이도 부분인데요. 면봉을 이용하여 귀지를 제거하다 보면 외이도 부분에 상처가 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자극으로 인하여 외이도염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 필요 이상의 귀지 제거

각질은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내는 보호막인데요. 귀지 또한 귀속으로 이물질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거나, 이물질이 들어온 것을 붙잡아 놓는 역할을 하는데 필요 이상의 귀지 제거로 인하여 귀의 보호막이 제거되어 귀의 경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 귀 스스로의 회복 능력 상실

위부에서 발생하는 이물질 등을 막고 위부로 배출을 하는 일을 하는데 스스로 이 일을 하지 못하다보면 과다한 귀지를 만들어 내거나 귀지를 만들어 내지 못하며 스스로 위부의 자극 또는 세균에 대한 저항력능력을 잃어가게 됩니다.


귀지는 청력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겉에서 보기에 청결할 정도로만 제거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어린이나 유아의 경우에는 어른이 대신 귀지를 제거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