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음식 조절 지금 하셔야 나중에 먹고싶은거 먹습니다!!

건강|2020. 8. 9. 21:38
반응형

 

저는 손끝 발끝 통증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혈액 검사에서 요산 수치 10.1mg/dL가 나왔지만 삼성서울병원 류마티스내과에서 통풍, 류마티스 질환은 아니라고 진단받았습니다.

 

요산을 낮추기 위한 약물치료 없이 음식 조절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소 육류와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너무 좋아하는 식습관으로 인해 요산 수치가 높아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음식을 가려서 먹는 것은 매우 힘들지만 건강이 더 악화될 경우 좋아하는 음식을 아예 먹으면 안되는 수준까지 건강이 악화 될 수 있다는 걱정으로 참고 있습니다.

 

(가족이 혈액 투석을 하고 있는데 좋아하시는 음식을 드시지 못한다는 것은 본인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큰 고통을 주는 것을 지켜보며 정말 건강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우선 저는 현재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고 육류, 기름진 음식, 라면 등의 흔히 말하는 건강에 좋지 않을 법한(?) 음식은 아예 먹지 않고 있고,

 

주로 먹는 음식은 물(하루 약 2L), 현미밥, 양배추쌈, 월남쌈, 청국장, 쑥떡, 김치, 오이, 바나나, 오트밀 쉐이크, 빵, 우유, 각종 나물 등입니다.

 

이런 식습관으로 변경한 지 2주가 됐는데요. 요산 수치는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해 봐야겠지만 현재는 통증이 거의 가라앉은 상태입니다.

 

식습관을 바꾸고 좋아진 점은 우선 속이 더부룩했던 시간이 많았는데 배는 부르지만 속은 편한 느낌을 거의 항상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체중도 감량되고 있어서 건강해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는 거 같습니다.

 

좀 더 건강한 생활을 하며 요산 수치 관리를 하기 위해 통풍에 준하는 먹어야 할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 통풍에 좋은 음식

 

 

물, 바나나, 수박, 현미, 우유, 치즈, 양파, 베리류, 해조류, 양배추, 곡류, 감자, 고구마, 미역, 쌀, 보리, 메밀, 옥수수, 브로콜리, 당근, 토마토, 요구르트, 호박 등입니다.

 

▣ 통풍에 나쁜 음식

 

 

소·돼지고기, 소·돼지 내장, 햄, 베이컨 : 퓨린 많이 보유

고등어, 참치,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 : 퓨린 많이 보유

가리비, 게, 새우 등의 갑각류 : 퓨린 많이 보유

맥주 : 요산을 높여주는 요주의 음식입니다.

과일 주스 : 과일주스의 단맛을 내는 과당이 요산을 높게 만든다고 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을 찾기보다는 통풍에 나쁜 음식을 최대한 피하는 게 더 쉬울 거 같습니다.

 

또한 지금 당장 먹고 싶다고 통풍에 나쁜 음식을 과다 섭취하실 경우 나중에는 아예 먹을 수 없을지 모르니 꾸준한 건강관리에 애쓰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또한 의사 선생님의 말씀은 식이요법을 통한 요산 수치 조절도 중요하지만 과식하지 말고 꾸준한 운동과 체중 조절을 통해 요산 수치 조절만을 위한 건강관리가 아닌 전체적인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더더더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