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재채기, 햇빛 기침 : 햇빛 알레르기라고?

건강|2020. 7. 9. 11:41
반응형

 

'에취!'

 

5살 딸아이가 저를 보며 "아빠 햇님을 보면 자꾸 기침이 나와. 왜 그르지??"라고 물어봅니다

 

"너도 그래?????? 아빠도 그런데?!!" 

 

저와 같은 증상(?)이 있는 딸을 보며 유전의 힘이란 진정 대단하구나 라고 생각하며 딸이 무척 귀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80년대에 태어난 저는 어렸을 때부터 햇빛을 보면 재채기를 했습니다. 부모님 모두 그런 증상이 없었는데 저만 그런 증상이 있었지요.

 

이와 관련된 일화도 있는데 국민학교 시절(마지막 국민학교 졸업생이네요) 병원에 가서 이 증상에 대해 물어본 일이 너무도 생생하게 기억나는데요.

 

나 : 햇빛을 보면 재채기가 나와요. 알레르기가 있는 거 같아요.

의사 선생님 : 뭘 잘못했길래 해를 보면 재채기가 나올까~?

나 : ??????

 

어린 마음에 거짓말 안 하고 착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성인이 되고 햇빛을 봤을 때 재채기가 나오는 것이 어떠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됐었는데 오늘 아침 딸아이의 물음 때문에 다시 찾아보게 됐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바로 '아츄증후군'이라는 것입니다.

 

'빛 재채기 반사 증후군'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햇빛에만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두운 곳에서 갑자기 직사광선을 볼 때 코가 간질거리며 재채기를 하는 것입니다.

 

 

아츄증후군은 전 세계 18 ~35%의 사람들이 갖고 있는 증상이고 이 증상은 유전된다고 합니다.

 

해당 증상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찾기 어렵지만 갑작스럽게 빛에 노출될 때 발생하고 특정 파장의 빛이 아니라 빛의 강도에 따라 발생되는 증상이라 예상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목숨(?)에 큰 지장을 주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연구가 되지 않은 게 아닐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아츄증후군은 건강에 큰 영향을 주는 질환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는 않지만 사람을 귀찮게 하고 요즘 같은 시기에는 다른 사람들의 눈총을 받기도 합니다.

 

결론을 말한다면 햇빛 재채기 - 아츄증후군은 햇빛 알레르기와 상관없는 것이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아츄증후군 보유자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